감성적 유산

가정편지


감성적 유산

보아스 0 3,378 2017.12.13 08:41

 

 

감성적 유산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주어야 될 유산 중에 '감성적 유산'이란 것이 있는데요. 자녀들이 이 감성적 유산을 물려받게 되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어떤 어려움도 능히 헤쳐 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지닐 수 있습니다. 그러면 부모는 어떻게 이 감성적 유산을 물려줄 수 있을까요?

감성적 유산이란 사랑으로 가득 찬 가정의 분위기에서 형성되는 감정적인 안정감을 말하는데요. 이 감성적 유산을 형성하는 사람이 바로 가정의 부모이지요. 그리고 이 유산의 결과는 어른이 되어서도 그 영향력이 지속됩니다.

예를 들어서 사랑이 결핍된 가정에서 자란 아이가 일단 마음에 상처를 입게 되면 그 상처가 일생 동안 그의 삶을 고통 속으로 몰아넣습니다. 따라서 이처럼 감성적으로 안정된 유산을 자녀에게 물려준다는 것이 그들로 하여금 이 땅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부모가 자녀들에게 함부로 욕을 하거나, 이유 없이 매를 들어 신체적으로 학대하고 또 아이를 무시하거나 편애하는 행위들을 중지해야 합니다.

이 같은 부모로 인해 상처받은 아이들은 가정 안에서 이미 열등감에 빠진 채 학교에서도 친구들로부터 조롱당하면서 부당한 대우를 받게 됩니다. 자연히 이런 아이들은 사람을 신뢰하지 않고 두려워하면서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게 되겠지요.

열 살 난 한 소녀가 있었는데요. 이 아이는 열 살 난 아이답지 않게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무례하게 행동하고 화내는 것을 그치는 날이 없었지요. 게다가 화가 나면 닥치는 대로 먹어대는 바람에 체중이 엄청나게 불어났지요. 병원에서는 아무 이상도 발견하지 못했지만 증상은 점점 심해져서 결국 학교에서도 퇴학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상담 전문가와의 꾸준한 상담 끝에 이 아이가 한 집에 살던 삼촌으로부터 성적인 추행을 당한 이유 때문에 이처럼 변해 버린 것을 알게 되었지요. 그때부터 아이는 가까운 가족들을 믿지 못하게 되면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처럼 사람들을 적대적으로 대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정말 엄청난 상처를 지닌 채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자녀들은 서로 사랑하는 가정의 분위기 속에서 사랑을 배우며 자라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가정이란 것이 그처럼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사탄의 집중적인 공격 아래 수많은 부부가 갈등 속을 헤매다 보면 자녀들은 어린 나이에 상처 속으로 내몰리게 됩니다. 이 같은 상처 때문에 정상적인 감성을 갖고 있지 못하는 한 그들의 장래는 그들의 부모처럼 암담해질 것이 분명합니다.

혹시 이처럼 상처받은 아이들이 여러분 가정 안에 있지나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상처를 주게 된 원인 제공자인 부모가 먼저 회개하고 돌아서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용납하고 부모의 사랑을 보여줌으로 신뢰하도록 해주어야겠지요. 그 아이에게 가정을 안심하고 쉴 수 있는 쉼터가 되도록 해주십시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아이는 다시 치유 받고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얻게 되겠지요. 사랑으로 아이들을 키워 감성적으로 안정감을 누릴 수 있는 '감성적 유산'을 아이들에게 꼭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강안삼)

 

 

 

 

가정에서 배우는 기독교 핵심교리 I

스타미드(Starr Meade) | 미션월드

기독교 핵심 교리, 이보다 더 쉬울 순 없다!
이 책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107문항을 쉽게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게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주제별 · 요일별 다채로운 묵상으로 가정예배나 주일학교에서 활용이 용이하게 만들었다. 이 책을 통해 신앙의 도약을 꿈꿔보라.

· 더욱 쉬워진 「소요리문답」의 이해와 암기
·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표현
· 주제별, 요일별 다채로운 묵상
· 가정예배, 개인묵상, 주일학교에서 활용 가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