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이란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고, 부모가 직접 교육자가 되어 가정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초기에 일부 부모들이 종교적인 이유에서 홈스쿨링을 시작하였으나, 공교육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는 가운데 학교 교육을 불신하거나 반대하는 다양한 배경의 부모들이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학교교육체제가 갖는 획일성과 경직성에 대하여 수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학교 안팎에서 크게 일고 있다. 이러한 때 홈스쿨링 운동은 학교교육에 대한 한 가지 대안으로서 뿐만 아니라, 오늘날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잘 비추어 주는 반사경으로서의 의미도 크다.
이 책은 홈스쿨링의 방법론을 제시하기보다는 홈스쿨링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접근하여 다각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우리의 학교교육을 반성 검토해 보고 학교교육의 대안을 모색해 볼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1. 홈스쿨링에 대해 이해하기
2. 홈스쿨링 운동 : 우리가 알고 있는 것
3. 집에서 자녀를 가르치는 부모들
4. 홈스쿨링을 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보기
5. 홈스쿨과 기존 학교의 관계 : 부모들의 관점
6. 교육장의 견해와 정책 집행
7. 홈스쿨링의 미래
참고문헌
저자 소개
마랄리 메이베리
라스베이거스에 있는 네바다대학의 사회학 조교수이다. 그녀의 주요 관심 영역은 교육사회학, 정치사회학 및 성에 관한 연구등이다. 영러 전문저널에 홈스쿨링에 관한 논문을 싣고 있다.
제이 게리 노울즈
앤 아버에 있는 미시건대학교의 교육학 조교수이다. 그의 연구 관심은 홈스쿨링과 교사의 발달이라는 문제에 집중되어 있다. 1988년에는 홈스쿨링의 문제를 다른 Education and Urban Society 라는 주제의 책을 편집한 바 있다.
브라이언 레이
서부 침례교대학의 과학 및 교육학 부교수이며, 국립 홈스쿨링 연구소 소장이고, 홈스쿨링리서처라는 계간 잡지의 창간인이다. 최근의 연구는 홈스쿨과 과학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의 논문 중 상당수는 홈스쿨 잡지에 실려 있다.
스테이시 말로우
마노아에 있는 하와이대학교의 교육행정학 조교수이다. 그녀의 연구 관심은 학교 행정가의 교육정책(홈스쿨링 정책을 포함한) 집행과 학교행정가를 위한 대안적 준비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다.
역자 : 이혜영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대학교, 동국대학교, 홍익대학교에서 강사를 지냈으며,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이다. 저서로는『교육이란 무엇인가』(공저)와『시민의 교육학』(공저)이 있으며,「대학 입학정원 결정의 사회적 동인에 관한 연구」「학력주의와 학력 경쟁」등의 글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