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이란

홈스쿨이란


홈스쿨은 가정에서 부모님이 성경적인 세계관에 기초하여 자녀를 가르치는 훈련방식이다. 홈스쿨은 아이가 접하는 모든 환경에서 학문적으로 사실에 입각한 정보를 배우도록 할 뿐만 아니라 아이가 영적으로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 거하도록 양육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자신이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믿는 것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답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양육하는 것이다. 


왜 가정에서 가르쳐야 하는가? (왜 홈스쿨을 해야 하는가?)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_잠 13:20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이유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유혹을 이길 수 있도록 준비 시켜 주어야 한다. 술이나 담배, 마약, 성관계, 동성연애, 성전환 등 자녀가 성경의 관점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세상 유혹을 물리칠 수 있도록 자녀를 훈련시킬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_신 6:6-9



학업 성취도의 우수성 때문에

미국의 예 : Lawrence Rudner 박사가 20,000명이 넘는 홈스쿨 아이를 조사한 바에 의하면 1학년에서 8학년의 학업을 1년에서 많게는 4년 정도 빨리 마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님은 자녀들이 가장 자연스럽고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가정을 주셨다. 하나님은 부모에게 자녀에 대한 헌신 된 마음과 사랑을 부어주셨다. 다른 어떤 기관도 부모를 대신할 수는 없다.



더 나은 사회성을 기르기 위하여

사회성이란 사회생활을 하려고 하는 인간의 근본 성질, 인격 혹은 성격 분류에 나타나는 특성의 하나로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소질이나 능력, 대인관계의 원만성 등을 말한다.

"홈스쿨을 하는 아이들은 사회에 적응하기가 힘들고 사회성이 없다"는 것이 홈스쿨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나 그것은 홈스쿨에 대하여 잘 몰라서 하는 이야기이다. 대부분의 홈스쿨 가정은 아이가 어릴 때부터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로부터 배우며 홈스쿨 네트웍을 통해 폭넓은 사회성을 가지도록 양육한다.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과 대부분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또래 친구와의 교제만이 사회성의 전부는 아니다. 홈스쿨 하는 아이들은 여러 가지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또래 친구뿐 아니라 전 연령층과 교제를 나눌 수 있는 폭넓은 사회성을 기르게 된다. 학교에 다니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통제할 수 없는 환경에서 친구의 영향을 받아 압도당하거나 좌절할 동안 홈스쿨 하는 아이들은 보호받는 환경에서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고 부모의 사랑과 헌신 속에서 밝은 미래상을 가지고 자라게 된다.



성경에 근거한 행복한 가족의 연합을 위하여

홈스쿨은 모든 가족이 자녀의 양육에 참여한다. 부모는 자녀곁에서 교육을 지도해 줄뿐만 아니라 함께 현장실습을 한다던지 가족이 함께 프로젝트 등을 실시하면서 가족의 지혜와 힘을 가르쳐주고 끊임없이 학업을 지원해준다. 부모가 자녀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은 축복인 동시에 큰 부담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만큼 하나님나라의 가치 중심으로 가족이 풍성한 사랑을 나누고 하나로 연합되어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쉽다. 보통 홈스쿨을 선택한 가정은 자신들이 하나님으로부터 큰 축복을 누리고 있다고 하나같이 말하다.



 아이의 학업성취도에 따라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아이는 배우는 속도가 다르고 관심 분야가 다르다. 배우는 속도가 느린 아이는 느리게 배워야 하고 빠른 아이는 속도를 내며 가르칠 수 있다. 이런 이점은 공교육에서는 찾기 힘들다.



부모만큼 자녀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은 가진 자가 없기 때문에

부모만큼 자녀를 사랑하고 자녀가 성공하기를 열망하는 사람은 없다. 부모 자신이 자녀를 교육하고 있기 때문에 자녀의 장단점을 잘 알수 있다. 어떤 것에 특별한 달란트가 있는지 알 수 있어 미래를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누구보다도 잘 알기 때문에 인생의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해 줄 수 있다. 또한 자녀의 특별한 요구와 관심사를 적시에 채워줄 수 있다.